HOME
소개
프로그램 및 비용
국제강사 교육과정
지점소개
커뮤니티
문의
닫기
상위메뉴로 이동
1:1 개인 레슨
2:1 듀엣 레슨
4:1 그룹 레슨
닫기
상위메뉴로 이동
부산교육센터
김해장유
호주시드니
닫기

퀵메뉴
열기

APEI 소개

지도자 교육

공지사항

교육생 후기

자격증문의
자격증문의

커뮤니티
  • 공지사항
  • 갤러리
  • 후기
  • 자주묻는 질문

자주묻는 질문

필라테스 운동법이란 무엇인가요?

약 80여년 전 시작된 건강 혁명으로, 오랜 역사를 가진 인기 있는 운동입니다!
필라테스 운동법은 20세기 초 조셉 필라테스가 고안한 신체 단련 시스템입니다.
조셉 필라테스는 자신의 운동법을 조절의 예술이라고 말했는데, 마음을 통해 근육을 조절하는 운동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필라테스는 신체의 균형 유지와 척추 지탱의 역할을 하는 코어의 자세 근육에 집중한 운동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필라테스는 척추를 바르게 하고 심부 근육을 강화하여 척추를 지탱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데, 이를 통해 허리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필라테스는 고강도의 유산소 운동 없이, 자신의 몸무게만으로 힘과 유연성을 기릅니다. 오늘날 남녀노소를 막론한 각계각층, 다양한 신체 수준의 사람들이 필라테스를 통해 좋은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여러 물리치료사와 건강 전문가들은 필라테스가 “코어 안정화”를 도와 허리 통증 관리 및 완화에 탁월하며, 여러 근골격 문제의 재활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추천하고 있습니다.

필라테스는 어떤 사람에게 적합한가요?

필라테스는 모든 신체 유형에 적합하며, 고난도의 운동을 하는 선수들부터 다양한 건강 문제를 겪는 일반인들까지 모두 배울 수 있습니다. 남성, 여성, 어린이, 청소년, 노인층, 임산부, 운동선수, 예술가 등 다양한 분들이 필라테스를 배우고 있습니다.

필라테스 운동효과에는 어떤 것 들이 있나요?

• 복근을 단련합니다.
• 체력을 기릅니다.
• 코어의 힘을 기릅니다.
• 유연성을 기릅니다.
• 근골격의 균형을 잡습니다.
• 허리 통증을 예방합니다.
• 자세를 바르게 합니다.
• 가늘고 긴 근육을 만들고 속 근육을 강화시킵니다.
• 폐활량을 늘리고 폐 정화 기능이 향상됩니다.

조셉 필라테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몸은 건강한 것이 정상입니다. 단순히 건강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유지해야 하는 것입니다.”

필라테스는 다 같은 게 아닌가요?

필라테스라고 해서 다 같은 운동은 아닙니다. 조셉 필라테스의 운동법이 최근 인기를 얻으면서, 다양한 피트니스 전문가들이 필라테스를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더러는 “필라테스”와 전혀 다른 운동 체제를 기반으로 한 운동법을 합치기도 합니다. 그러나 어센틱 필라테스는 조셉 필라테스가 고안하고 가르쳤던 것으로, 85년의 역사를 가진 안전하고 특색있는 운동법입니다. 어센틱 필라테스는 재활 목적으로도, 이미 건강한 신체를 더욱 단련하는 목적으로도 탁월한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필라테스가 다른운동과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다른 운동법과 달리, 필라테스 운동법은 6개의 필라테스 원칙을 기반으로 합니다. 중심 안정성, 집중, 조절, 정확성, 호흡과 흐름입니다. 이를 통해 필라테스는 그야말로 몸과 마음을 모두 단련합니다. 동작을 올바르게 하는 것이 많이 하는 것보다 중요합니다. 적게 반복하되 온전히 집중해야 합니다. 균형, 조절과 움직임의 흐름이 강조됩니다. 동작을 할 때마다 온 마음을 쏟아서, 근육을 훨씬 잘 조절하고 신체가 조화를 이룰 수 있게 합니다.

선생님이 어센틱 필라테스를 가르치고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필라테스를 배우고자 한다면 강사의 자격증을 확인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자격증 프로그램들은 대부분 엄격한 기준을 가지고 있지만, 국내의 수 많은 필라테스 자격증은 덜 훈련된 강사들도 취득이 가능합니다. 어센틱 필라테스 강사들은 엄격한 훈련 프로그램 및 수습 기간을 거치게 되어 있습니다. 이 훈련 프로그램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공인된 강사의 수업을 일정 시간 이수해야 하며, 여러 훈련 세미나에 참석하고 600시간 이상의 수습 시간을 보내야 합니다. 또한 이후 실기 시험과 필기를 합격해야 온전한 강사가 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어센틱 필라테스 강사들은 클래식필라테스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필라테스에 적합한 신체가 있나요?

필라테스는 모든 신체 유형 및 체력 수준에 적합합니다.

필라테스로 몸무게를 감량할 수 있나요?

필라테스는 몸 전반의 힘을 기를 뿐만 아니라, 몸을 두껍게 만들지 않으면서 몸을 길게 늘리고 근육들을 단단하게 만들어 몸의 군살을 정돈 시켜 주므로 다이어트의 효과를 같이 보게 됩니다. 필라테스를 통해 건강하고 예쁜 몸매로 행복한 기분을 만끽해 보세요! 만일 단기간 몸무게 감량 목적의 경우, 필라테스 운동과 함께 식단을 조절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어센틱(클래식)필라테스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현대 모던 필라테스가 변형된 동작이 많은 반면 어센틱 클래식 필라테스는 조셉 필라테스가 만든 실제 동작과 증명된 동작만을 교육합니다.
가장 뚜렷하게 구분되는 특징이 있다면 운동 사이마다 전환 동작으로 무게 중심을 옮기며 모든 운동을 연결하고, 따라서 역동적이고 하나의 흐름을 가진 움직임을 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는 탄탄하고, 바르며, 유기적인 신체의 특성을 강조합니다.
피터 피아스카에 따르면, 클래식 필라테스는 “우리의 모든 움직임을 조화롭게 배열하는 것”이자 “흐름의 예술”이라고 하였습니다. 필라테스를 배웠던 사람이든 처음 배우는 사람이든, 필라테스 기구로 꾸준히 운동한다면 신체가 건강해짐을 느끼고 그 변화를 눈으로 볼 수 있게 됩니다.
클래식 필라테스는 약 9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 최근 들어 영화 배우들과 프로 운동 선수들이 몸을 가꾸기 위해 필라테스를 한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미디어에서 앞다투어 다루고 있습니다. 타이거 우즈, 크리스 에버트, 마티나 나브라틸로바, 마돈나, 제니퍼 애니스톤, 알리 맥그로우, 스테파니 파워가 몇 년 간 필라테스를 배웠던 이유는, 충격이나 관절 압박 없이도 복근을 다지고 신체 전반을 단련하며 가꿀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용수, 골프 선수, 풋볼 선수, 트라이애슬리트, 아이스 스케이팅 선수 및 체조 선수들은 균형적인 근육 발달을 통한 바른 신체 단련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근육을 바르게 사용하기 위해 필라테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개인 수업으로 시작해야 할까요?

만일 필라테스를 처음 접하는 분이라면 강사가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집중하여 관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맨 먼저 개인 수업을 권합니다. 개인 수업에서는 매트 운동 및 기구 운동을 아우르는 필라테스 운동법 전반을 익힐 수 있습니다. 그 이후 그룹운동을 추천해 드리며 만일 신체적 한계가 있거나 심한 부상을 입은 경우, 2-4인의 그룹운동 수업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 반드시 개인 강습에 대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매트 및 소도구 운동반과 기구 수업의 차이는 뭔가요?

매트 운동반은 맨손이나 매직 서클, 짐볼, 밴드등의 소도구를 이용한 동작을 매트 위에서 진행합니다. 기구를 이용한 개인 및 그룹 수업은 조셉 필라테스가 고안한 특별 장비나 운동 기구를 사용한 동작으로 이루어집니다. 리포머, 캐딜락(또는 월 유닛 타워), 운다 체어, 하이 체어, 스몰 배럴, 라지 배럴을 포함하여 필라테스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기구들을 다룹니다. 일반적으로 기구 수업의 경우, 필요에 따라 각 수업마다 기구 운동이 끝나면 리포머나 매트 운동으로 마무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