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소개
프로그램 및 비용
국제강사 교육과정
지점소개
커뮤니티
문의
닫기
상위메뉴로 이동
1:1 개인 레슨
2:1 듀엣 레슨
4:1 그룹 레슨
닫기
상위메뉴로 이동
부산교육센터
김해장유
호주시드니
닫기

퀵메뉴
열기

APEI 소개

지도자 교육

공지사항

교육생 후기

자격증문의
자격증문의

소개
  • 필라테스 역사
  • 클래식 필라테스는 무엇인가?
  • 어센틱필라테스 소개
  • 원장프로필 및 인사말
  • 강사프로필

필라테스 역사

“필라테스”라는 신체 단련 방법은 독일 태생의 조셉(요제프) 후베르투스 필라테스(1883-1967)에 의해 처음 만들어졌습니다.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이 경험했던 다양한 건강 개선 효과들을 바탕으로 발전시켜 얻은, 조셉 평생의 결실이었습니다. 조셉은 자신의 운동법을 “조절학(Contrology)”라고 명명하고, 그의 책 <Your Health(1934)>와 <Return to Life(1945)>에서 건강에 대한 자신만의 관점과 조절학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조셉은 심신단련과 기능적인 운동, 깨끗한 공기와 건강한 삶이 현대적인 삶의 부정적인 영향을 방지할 수 있으며, 자신이 시대를 50년은 앞서갔다고 믿었습니다. 그리고 결국, 조셉은 옳았습니다.
“나는 내 삶에서 다쳐본 적도, 아스피린 한 알 먹어본 적도 없다.
나라 전체, 전 세계가 나의 이 운동을 해야만 한다. 그러면 그들은 더 행복해질 것이다.”
-조셉 필라테스-
조셉 필라테스는 어릴 적 몸이 약해서 구루병, 천식, 류머티스 열을 종종 앓고는 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조셉은 신체 단련에 힘쓰기 시작했고, 결국 보디빌더이자 체조선수, 스키어 및 다이버로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조셉은 고대 그리스 및 로마의 심신 철학에도 관심을 두었고, 해부학 도표를 위한 해부학 모델로 서기도 했습니다.

필라테스 운동법의 탄생은 1912년 조셉이 복싱 경력을 쌓기 위해서, 혹은 서커스 투어를 위해서 영국으로 여행을 가면서부터 시작됩니다. 그러나 여행 목적이 무엇이었던 간에, 1914년 세계 1차 대전이 발발하고 조셉은 독일 정부의 수용소에 억류됩니다. 여기서 조셉은 레슬링과 호신술을 가르쳤는데, 바로 이때 자신만의 운동 체계를 만들어 “조절학”이라고 명명하기에 이릅니다.
“조절학은 그저 '울룩불룩한 근육을 만들기만 하는' 마구잡이의 운동법이 아닙니다.
신체의 모든 근육을 과학적으로 적절하게 단련하여 혈액 순환을 돕고, 이를 통해 신체의 모든 섬유 조직에 좋은 혈액을 풍부하게 공급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만들고 실험한 운동 체계입니다.”
-조셉 필라테스-

전쟁 이후, 조셉 필라테스는 함부르크 헌병대에 들어가 호신술과 신체 단련법을 가르치고, 다시 거처를 옮겨 새로운 독일군을 훈련시킵니다. 1926년 미국으로 건너간 조셉은 여정 중 그의 아내 클라라를 만나고, 복싱장에서 일을 시작합니다. 조셉은 체육관을 인수하는데, 이후 몇년 간 조절학을 발전시키고 운동 기구들을 개발합니다. 그의 운동법은 입소문을 타며 고객들이 빠르게 늘어나기 시작했으며, 무용수·영화 배우·사업가·무역가·학생들과 같은 각계 각층의 사람들이 고객들의 훈련을 도왔습니다.

이윽고 조셉은 상술한 책 두 권을 저술하고, 그에게 배웠던 학생들은 교육자로 성장하기에 이릅니다. 이들은 조셉을 이어받아 미국 전역, 나아가 전 세계에 운동법을 알립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조용히 이어지다가, 1990년대 중반 마침내 그 인기가 급부상하며 주류 문화로 편입하게 됩니다.

“제 가르침이 대중들에게 전달되고 결국은 전 세계에서 쓰이게 될 걸 알고 있었어요. 진실은 결국 승리하니까요.”
-조셉 필라테스-
원래 “필라테스”라는 이름은 상표로 등록되어 사용자가 한정되었으나, 2000년 그 법적 판결이 뒤집힙니다. '필라테스'라는 이름의 소유권이 없어지면서, 어디에서 누구에게 교육을 받았건 모든 수련자들이 이 이름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금의 '필라테스'는 조셉 필라테스의 “필라테스 시스템”만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전 세계에 생긴 필라테스 스튜디오에서, 누구나 자신의 운동법을 익힐 수 있게 될 것이라던 조셉 필라테스의 생각은 현실이 되었습니다. 그의 운동법은 오랫동안 전수되어왔습니다. 물리 치료사들이 이 운동법을 적용하고, 의료 전문가들이 추천하며, 체육관이나 전용 스튜디오, 온라인에서까지 배울 수 있게 되면서 필라테스의 장점이 널리 알려지고 있습니다. 연령, 성별, 신체 조건에 상관 없이, 여러 사람들이 훈련받으면서 효과를 보게 되었습니다.

신체 단련은 행복의 첫 번째 필수 조건입니다.
-조셉 필라테스-